[서울=뉴시스] 최지윤 기자 = 강풀 작가의 '무빙'이 디즈니플러스 최고 성공작임은 부인할 수 없다. 디즈니+는 2011년 11월 국내 상륙 후 2년 여간 흥행작을 내놓지 못해 철수설이 떠돌기도 했다. '무빙이 망하면 디즈니+도 망한다'는 말까지 나왔다. 지난달 9일 공개 후 5주 연속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통합 랭킹 차트 1위를 지켰고, 외신도 주목했다. 제작비 약 650억원이 투입됐는데, 그 이상의 성과를 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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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대표는 22일 간담회에서 무빙 순이익 창출 여부에 관해선 말을 아꼈다. "제작비는 출처에 따라 달라지는데, 수치로 말하기는 어렵다"며 "그만큼 많은 제작비가 들었고, 긴 노력을 했다. 그보다 더 좋은 성적을 내줬다. 내·외부적으로 가장 성공한 작품이라고 평가 받고 있다"고만 했다. 한 관계자는 "후반작업 비용이 계속 늘어 '무빙 제작비가 700억원이 넘는다'는 얘기도 있다. 온·오프라인 광고를 공격적으로 해 마케팅비도 상당할 것"이라며 "시즌2 제작에 긍정적인 만큼 시리즈화 할 경우 파급효과는 더욱 클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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