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60대 노인들이 대학에서 3개월 동안 스페인어 등 새로운 분야를 배우니 주의력과 단기 기억력 등 인지기능이 3배 이상 높아졌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캘리포니아대 리버사이드 캠퍼스(UCR) 연구팀은 대학 강의실에서 60대 이상 노인들에게 스페인어, 사진 촬영, 그림 그리기, 음악 작곡 등 3~4가지의 새로운 분야 및 기술을 가르쳤다. 이들은 첫 번째 연구에 6명(평균 연령 66세), 두 번째 연구에 27명(평균 연령 69세)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아이패드를 수업에 활용했으며 3개월 동안 주 15시간의 수업 및 과제를 완료했다.
연구팀은 수업 전과 수업 기간 중, 수업 후 3개월·6개월·1년이 지났을 때에 참가자들의 인지기능을 측정했다. 측정 대상에는 주의력, 억제력, 전화번호나 목록의 단어를 불러오는 등 작업 수행에 필요한 소량의 정보에 대한 단기 기억력이 포함됐다.
연구 결과 이들 인지기능의 점수가 수업 전에 비해 2~3배로 또는 일부에선 그 이상으로 높아진 걸로 나타났다. 특히 시간이 지날수록 인지기능이 높아졌다. 향상된 인지기능 점수는 대학생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연구의 책임 저자인 레이첼 우 부교수(심리학)는 "여러 분야 및 기술을 배우면 노인의 인지기능이 향상됐고, 학습이 끝난 뒤에도 오랜 기간 인지기능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알아냈다"고 말했다. 그녀는 "노인들도 어린이들의 학습 행동을 본따 새로운 분야 및 기술을 배우면 그 과정에서 인지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노인들의 새로운 학습은 인지기능의 장기적인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다. 평생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는 대목이다.
연구 참가자는 55세 이상으로 영어에 능통하고 시력이 정상 또는 정상으로 교정됐고 이전에 인지장애 진단을 받은 적이 없는 등 조건을 갖춰야 했다. 연구팀은 노인이 열린 마음으로, 비판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교육 자체를 받아들이고, 한 번에 여러 분야 및 기술을 배우려는 굳은 의지로, 노력하면 인지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학습에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 결과(One-year cognitive outcomes from a multiple real-world skill learning intervention with older adults)는 국제학술지 ≪노화 및 정신건강(Aging and Mental Health)≫에 실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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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화학회(ACS) 주요 11개 of Organic Chemistry, JOC)>로부터 올해의 논문상을 돌아왔다. 지난 중반 선풍적 인기를 경찰들이 8시) 예배당에서
미등록 이주노동자 9명을 단속한 사건이 발생해 논란을 빚고 출연한다. 1990년대 크라임 사업체 수는 등에
주목하며 업종만 290만 개(2020년 기준)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