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웨슬리(John Wesley, 1703년 6월 28일 ~ 1791년 3월 2일)는 감리교를 실질적으로 설립한 영국 국교회 목사이자 신학자이다. 또한 웨슬리의 사역과 저술은 훗날 성결 운동과 오순절 운동에 큰 영향을 끼쳤다.
차터하우스 학교와 옥스퍼드 대학에서 공부한 존 웨슬리는 옥스퍼드 링컨 컬리지의 교수(fellow)가 되었으며, 1725년에는 집사 목사가, 1728년에는 장로 목사가 되었다. 아버지 사무엘 웨슬리의 교구에서 보좌 목사로 사역한 후 1729년 옥스퍼드로 돌아와 신성회(Holy Club)를 지도하였다. 신성회는 신학 공부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경건을 연마하기 위한 모임이었으며, 동생 찰스 웨슬리가 처음 시작하여 조지 휫필드도 가입하였고, 존 웨슬리도 가입한 후 모임을 지도하게 되었다.
존 웨슬리는 동생 찰스 웨슬리와 함께 아메리카 식민지 조지아로 건너가 2년 동안 선교를 했지만 실패했고, 다시 영국으로 돌아왔다. 영국으로 돌아온 후 웨슬리는 아메리카로 건너가는 동안 만났던 모라비아 교도들과 교류하였다. 1738년 5월 24일, 웨슬리는 복음주의적 회심을 경험하였다. 웨슬리는 이날의 일기에 "마음이 이상하게 뜨거워지는 것을 느꼈다"라고 기록하였다. 이즈음 웨슬리는 모라비아 교도들과 결별하고 스스로의 사역을 시작하였다.
전 생애를 통틀어 웨슬리는 영국 국교회 목사로 남았으며, 감리교 운동은 단지 영국 국교회를 개혁하는 국교회 내부의 신앙 운동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럼에도 웨슬리 사후 감리교는 영국 국교회로부터 독립하여 자체적인 교단을 형성하였으며, 감리교로부터 성결교, 오순절 운동, 구세군 등이 나타났다. 즉 당시 영국 사회와 교회사에 끼친 웨슬리의 영향은 지대하였다. 그래서 웨슬리는 "영국에서 제일 사랑 받는 사람"이라고 흔히 묘사되곤 한다.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